환경 생각

세계에서 가장 많은 플라스틱 폐기물 유발 기업 Top 3는?

지구별 원시인 2020. 12. 10. 00:53
반응형

세계에서 가장 많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유발하는 기업은 어디일까요?

 

Break Free From Plastic이라는 환경단체에서는 매년 전세계적으로 자원봉사자와 플라스틱 폐기물 분류업 종사자들의 도움으로 플라스틱 폐기물을 수거하여 어떤 브랜드가 가장 많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유발하였는지 고발하는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기사 인용

올해도 전세계 55개국의 약 15천명이 함께 약 35만개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수거하여 이 불명예스러운 랭킹을 뽑았는데요.

 

Bangla Tribune 이미지 인용

 

3년 연속 코카콜라, 펩시, 네슬레가 뽑혔다고 합니다.

 

모두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탄산음료와 물, 식품을 판매하는 다국적 기업들이죠.

 

소득이 낮은 동남아와 아프리카, 남미 국가들에서 이런 메이저 다국적 식품업체들의 시장 지배력은 실로 엄청나고 비지니스를 통해 많은 이윤을 추구할 겁니다.

 

그러면서 트렌드에 맞게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열심히 홍보하겠죠.

 

하지만 실상은 이런 메이저 업체들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포장재가 재활용이 불가한 제품들이 많아서 소득이 낮은 국가들의 폐기물 분류 종사자들이 종일 폐기물들을 분류해도 실제 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하니 안타깝습니다.

 

결국 자연과 인간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다국적 대기업들이 보여주기식 제스처가 아니라 실제로 환경에 대한 책임있는 노력이 필요한 때가 아닐까 싶네요.

 

안그러면 앞으로 콜라를 끊겠습니다!

 

 

출처: CleanTechnica cleantechnica.com/2020/12/05/coca-cola-pepsi-nestle-named-worlds-top-plastic-polluters-for-3rd-year-in-a-row/

반응형